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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01 오후 2:51:58 입력 뉴스 > 공기업

KOBACO KAI 2월 광고시장 1월 대비 호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 김기만)가 국내 광고시장의 경기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매월 조사하는 광고경기 전망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에 따르면, 2월 종합 KAI104.6으로 광고시장이 1월 대비 다소 호전될 것으로 보인다.

 

매체별 KAI지수를 살펴보면 지상파TV 95.6, 케이블TV 98, 종합편성TV 96.9, 라디오 95.4, 신문 96.5, 온라인-모바일 114.3로 각각 조사됐다.

 

매체별 전월 대비 2월 광고경기 전망

 

 

업종별 KAI 지수를 살펴보면, 계절적인 특수와 올겨울 작년에 비해 따뜻한 날씨 탓에 조기 세일에 돌입한 의류 및 신발’(150.0)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동통신업계의 5G 홍보로 통신’(150.0) 업종이 광고비 증액이 전망된다.

 

업종별 전월 대비 2월 광고경기 전망

 

 

kobaco 대구지사(김태훈 과장)에 따르면, 대구경북 광고시장의 경우 설특수를 맞이한 유통업과 봄방학을 앞둔 여행, 요식업종을 중심으로 한 광고가 활발하게 개시되며, 분양시장의 위축에도 불구하고 사전 계획된 분양사업을 진행중인 아파트, 오피스텔 등 건설업종의 광고는 꾸준하게 집행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KAI 조사에서는 유튜브에 대해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유튜브 이용 빈도는 59.0%거의 매일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했고, 하루 ‘30~1시간 이용’(27.8%)이 가장 많았다. 이용 수단으로는 스마트폰’(77.6%)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튜브 이용시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광고시간은 ‘5’(59.6%) >‘10’(27.0%) >‘15’(9.6%) 등의 순으로 나타나 광고회피 심리를 읽을 수 있다.

 

 

 

KAI는 주요 6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해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 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이다.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 KAI는 각 매체별 지수를 평균화한 값이 아니고 매체 구분 없이 종합적으로 총광고비의 증감여부를 물어본 것이다.

 

광고경기 예측지수(KAI) 조사는 정부 3.0 정책에 부응하여 방송통신광고 통계시스템(http://adstat.kobaco.co.kr), 코바코 홈페이지(http://www.kobaco.co.kr)정부 3.0 정보공개”, 스마트폰 광고경기예측지수(KAI)”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구인터넷뉴스(dginews@emp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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