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2019-08-23 | 로그인 | 회원가입 | 후원하기 | 콘텐츠 | 사업영역 | 명예기자신청 | 광고문의
전     국
네트워크
dgi핫이슈
현장포커스
dgi동영상
대구시정
경북도정
지방의회
구군청
인사동정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법원검찰
경찰
공기업
지방청
대학
문화생활
의료건강
스포츠
짤막소식
dgi역사관
쇼핑정보
포토뉴스
칼럼
기업탐방
인물탐방
기자수첩
특집
자유게시판
기사올리기
설문조사
2019-08-09 오후 2:29:21 입력 뉴스 > 문화생활

대구문화예술회관, 권정호 회고전 개최



이번 전시는 1980년대에 미국 유학 시절부터 신표현주의 양식의 작품을 보여주었고,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과 결합된 양식을 개척한 한국 포스트 모더니즘 작가 중 한명인 권정호 작가의 위상과 가치를 제고하고, 작품세계를 심도 있게 조명한다.

 

 

 

대구문화예술회관(관장 최현묵)<권정호 : 1971-2019>라는 제목으로 대구현대미술에 새로운 흐름을 제시한 권정호 작가의 회고전을 개최한다.

 

전시는 1971년부터 2019년까지 작가의 전 시기의 작품세계를 특징에 따라 5개의 섹션으로 구분해 개최하며, 816일부터 921일까지 대구문화예술회관 1~5전시실에서 열린다.

 

전시는 5개의 섹션으로 1970년대 초기 단색화계열의 점 시리즈, 1983~1997 신표현주의 계열의 사운드와 해골 시리즈, 1991~2002 하늘, 선 시리즈, 2003~2009 사회현실을 반영한 지하철 시리즈, 2010~현재까지의 입체 및 설치 해골의 변화를 보여준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의 작품 100여점과 작가관련 아카이브, 작품에 대한 작가 인터뷰 등의 자료도 함께 전시되어 작가의 작품세계를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작가소개

 

권정호는 1944년 대구(칠곡)에서 태어나 1965-1972년 계명대학교에서 미술을 전공한, 1960년대 후반 지역에서 설립된 미술대학을 통해 배출된 1세대 신진작가이다.

 

그는 대학시절부터 추상미술에 심취했고 1970년대 대구의 현대미술운동을 직접 겪으면서 새로운 미술에 대한 갈증을 느꼈다. 이에 동시대미술을 탐구하며 번역서 재스터 죤스(막스 코즐로프 저, 흐름사)를 출간하기도 했다.

 

1983년에는 미국 프랫 인스티튜트로 유학을 떠나 세계 미술의 중심지에서 작품세계의 토대를 만들어 나갔다. 그는 1980년대 후반 한국에 신표현주의 경향의 작품을 선보였고, 작가의 대표적인 주제 해골을 중심으로 왕성한 활동을 펼쳤다.

 

2000년대 들어 해골 주제는 입체, 설치, 영상 등 다양한 형식과 내용으로 작품세계를 확장해 나갔다. 또한 대구대학교에서 재직하며 제자를 양성하면서 부단히 왕성한 작품 활동을 이어갔고, 대구미술협회 회장과 대구예술단체총연합회 회장으로 재직하면서 예술행정가로서 지역 예술계 토대를 마련하는 데에도 기여했다.

 

작품소개

 

정점식의 영향으로 초기 추상 작품을 시작, 남관의 영향으로 문자 시리즈를 보여주기도 했다. 당대 많은 현대 미술 작가들처럼 에서부터 조형의 근원을 찾으려는 시도를 했으며, 죽농 서동균으로부터 서예교육을 받고 전통 문화에서 영감 받아 한국의 문화적 관점에서 점을 보여주려 했다. 1981년에는 당대 단색화의 유행과 물질감을 추구하는 미니멀리즘을 비판하는 작품 <바보의 미장>을 발표하기도 했다.

 

1984년 뉴욕에서 학교를 다니던 중 거리에서 스피커를 발견하고 자신이 시달리는 고속도로 소음과 현대인들의 신경증을 표현한 사운드시리즈를 발표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사운드의 상징이 해골로 바뀌었고, 유년기부터 느낀 공포와 억압적인 정치 현실을 표현한 해골 시리즈가 제작되었다. 1990년대에는 격렬한 붓질로 해체된 해골 형상을 그려 현대인의 상실과 불안, 공포와 같은 개인적, 사회적 감정들을 표현했다.

 

1990년대 해골의 표현은 점점 선적으로 변해갔고, 이러한 격렬한 붓질로 표현된 선은 조형에 행위와 몸의 감각이 실린 스트로크의 선이 나타났다.

 

또 선은 추상적 조형에서 구상적인 내용으로 옮겨가 일상의 정물, 인물, 산수, 해골 등 표현 대상과 소재가 넓어졌다. 선은 분절되거나 지우고 그리기를 반복하면서 구상의 내용을 드러내거나 숨기는 등 다양한 조형 요소로 작용했다.

 

1980년대 신표현주의 경향의 작품에서도 사회적 관심을 작품에 표현하려 했으나 구체적으로는 1995상인동 가스 폭발사고2003대구지하철사고를 계기로 사회 현실의 반영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된다.

 

사고로 촉발된 사람들의 분노와 저항과 같은 현실의 고통이 발화되는 과정을 작품에 표현하였고, 형식적으로는 사실적 내용에 추상의 선을 덧대어 현실 문제를 관조했다. 그는 사회의 상처를 공감하고 위로하는 작품으로 예술가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려 했다.

 

2010년대 들어 해골 시리즈는 닥을 이용해 속이 빈 해골을 제작하기 시작하면서 입체와 설치 등 다양한 형식으로 확장되어 갔다. 초기의 해골이 개인과 사회의 심리나 감정의 관점에서 출발했다면 후기의 해골은 종교적 철학적 상징으로 확장되어갔다.

 

작가는 죽음의 상징인 해골에서 과거에서 미래로 이어지는 인류의 삶과 연속하는 시간의 문제를 탐색하였다. 작가는 대담한 스케일의 작품으로 다양한 시도를 왕성하게 하고 있다.

 

전시부대행사

 

828일 오후 3시부터는 작가연구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권정호의 작품세계에 대한 김복영 선생의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미술평론가 김옥렬, 대구예술발전소 예술감독 김기수의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같은 날 오후 6시에는 개막식이 펼쳐지며, 대구시립무용단의 축하공연도 함께 개최될 예정이다.

 

전시 기간 중에는 작품 설명을 들려주는 도슨트 프로그램이 매일 11, 2, 4시에 운영된다. 단체 관람 예약 시 도슨트를 요청하면 별도 운영할 수 있다. 9. 7 토요일 오후 3시에는 작가와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작가와의 만남>도 개최된다. 참가 접수 전화 예약은(053-606-6152)로 하면 된다.

대구인터넷뉴스(dginews@empal.com)

       

  의견보기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의견쓰기
작 성 자 비밀번호
스팸방지  
※ 빨간 상자 안에 있는 문자(영문 대소문자 구분)를 입력하세요!
의견쓰기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1. 자율주행 셔틀버스 수..

2. 공공데이터 창업지원공..

3. 전 세계 과학영재들, ..

4. 대구시, 휴스타(HuStar..

5. 치과기공계 최대 국제..

6. 다시 만나는 그날 밤 ‘2..

7. 대구시, 데이터기반 행..

8. [경북소식] 스마트공간..

9. ‘2022 아시아소동물수..

10. 환상적 축제 ‘2019 대..

전 세계 과학영재들, 대구에 다 모인다!
제13대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임원단 선임 완료
전국최초 ‘물품선정 심사.심의제’ 시행!
[경북소식] ‘경북 소재.부품 종합기술지원단’ 회..
대구시, 지역스타기업과 ‘위기극복 소통 교류회’
종합복지회관 ‘꽃보다 중년 올래학교’ 교육생 모집
추석 명절 ‘둔갑 한우’ 대구에는 없어요
국세청외 공동주관한 ‘청념콘텐츠 공모전’ 시상식
보건환경연구원, 대기분야 측정분석 ‘최고’
대구시설공단, 찾아가는 나드리콜 데이 진행
국립대구과학관, 지구과학 토크콘서트 개최
달성군, 대구지역 벼 첫 수확!
이상길 행정부시장, ‘제7회 자율방범연합회 워크숍..
류한국 서구청장, ‘간부회의’ 참석
치과기공계 최대 국제학술잔치 알린다!
대구.광주 석학 한 자리에, 주제는 지방분권!
대구시 ‘고용친화대표기업’ 선정 지표 강화한다!
[경북소식] 미래 이끌어갈 청년인재, 경북으로! 외
대구시, 동료직원에게 경험과 열정을 배워요!
청년 일자리 ‘대구 청년 선비 해설가’ 교육생 모집
LH, 경주 황성공원 조성 위한 토지비축 업무협약
본격 벌초 시즌 벌 쏘임 및 안전사고 주의!
대구환경공단, ‘국가물산업클러스터 입주기업 지원’
대구예술의 미래를 두드릴 문화예술회관
[동구소식] 어린이 저염 건강간식 만들기 체험 외
중구, 공공시설물 내진성능평가 실시
달성군, 2019 진로탐구캠프 ‘마이꾸미’ 진행
[서구소식] 지역.직장 특성화 민방위 훈련 실시 외
수성구청장, 어르신 위한 야간 무더위 쉼터 방문!!
사회적경제 활성화! 전문가.기업 함께 머리 맞대
[쇼핑정보] 동아 백화점
이상길 행정부시장, ‘2019년 제3차 재정정책자문..
김대권 수성구청장, ‘수성구 문화유산 총람’ 제작..
김문오 달성군수, ‘2019 DGIST 세계명문대학 조정..
배기철 동구청장, ‘간부티타임’ 참석
대구시, 휴스타(HuStar) 혁신대학 선정!
청년들이 몰려오는 ‘창업허브도시 대구’ 만든다!
행복백세.건강백세 대구형 경로당 무한변신!
[경북소식] 향토뿌리기업 및 산업유산 지정! 외
환상적 축제 ‘2019 대구국제바디페인팅페스티벌’
  총방문자수 : 234,001,080
  오늘 방문자수: 3,539
대구인터넷뉴스 | 대구광역시 수성구 청수로 8 (중동) 2F | 제보광고문의 053) 764-9300 | 팩스 053) 764-9304
회사소개 | 후원안내 | 개인정보보호정책 | 인터넷신문 등록일 2006.11.10 | 등록번호 대구 아00008호
발행인,편집인 전용진 | 청소년보호책임자 전용진
Copyright by dginews.co.kr All rights reserved. email: dginews@emp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