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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5-27 오후 2:49:49 입력 뉴스 > 경북도정

[경북소식] 동해선, 유라시아 철도 핵심망으로! 외



동해선을 유라시아 철도네트워크 핵심교통망으로 발전시킨다!

 

경상북도와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강원도 4개 시.도가 27() 오후 2시 부산시청 국제회의장에서 동해선 철도 상생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날 협약식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송철호 울산시장, 우병렬 강원도 경제부지사가 참석해, 동해선을 유라시아 철도네트워크의 핵심 교통망으로 발전시켜 유라시아 대륙의 물류관광의 중심지로 거듭나기 위한 상생발전 협약서에 서명했다.

 

동해선 철도 상생발전 업무협약은 지난 2018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구상 실현을 위해 기획되었다. 동아시아철도공동체는 한국북한중국러시아몽골일본 등 동북아시아 6개국과 미국이 참여해 철도를 중심으로 인프라 투자와 경제협력사업을 이행하는 국가간 협의체이다.

 

지난해 9월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동북아 철도현황을 고려해 효율적인 물류 운송이 가능한 4개의 최적 노선을 제시한 바 있는데, 서울 기점 3개 노선은 인프라가 완비되어 있으나, 동해선의 경우 단선단절구간 등으로 인프라 확충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동해선 인프라 조기 확충을 위해 동해선을 공유하는 광역자치단체간 공동협력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지난해 10월부터 4개 시도가 함께 협력한 결과 이날 동해선 철도 상생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업무협약서에는 경상북도에서 요구한 동해선(포항~강릉) 복선전철화와 동해선(포항~동해) 전철화 조기개통을 비롯해 태화강~포항역 광역전철화, 강릉~제진 조기추진, 부전역 복합환승역으로 개발이 포함되어 있으며, 안정적인 협력창구 구축을 위해 동해선 상생발전 협의회를 구성운영하고 지속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경상북도 등 4개 시도에서 동해선 철도 인프라 조기 확충 건의문을 채택하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이 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 및 국회 등을 상대로 건의할 예정이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동해선 철도가 모두 연결되고, 단선철도의 복선화로 철도교통망이 확충된다면 환동해 지역의 경제 발전에 획기적인 변화와 신북방경제 협력시대의 초석을 놓게 될 것이다라며, “향후 동해선이 남에서 북,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연결되고 유럽철도로 이어짐으로써 유라시아가 하나의 대륙으로 연결되어 국가와 지역의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경북도, 지역산업과 연계한 공항 활성화 전략 마련!

 

2000년대 중반 이후, 국적 저가항공사의 등장으로 항공수요는 급격한 성장을 가져왔으며, 항공자유화의 지속적인 추진 및 항공운송시장의 활성화, 중국 관광객의 증가 등으로 항공시장 확대가 계속되고 있다.

 

 

 

이에, 경북도는 한국항공대학교(산학협력단) 등과 함께 지방공항과 산업연계 및 이용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527일 도청(화랑실)에서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도내에는 포항, 울진, 예천에 지역공항이 위치하고 있으며, 조만간 입지가 선정될 대구경북통합신공항과 2025년 개항 예정인 울릉공항을 포함하면 경북도는 5개의 공항시설을 보유하게 된다.

 

 

 

현재, 민항이 취항하고 있는 공항은 포항공항 뿐이며, 예천은 군비행장으로, 울진비행장은 비행훈련시설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 연구용역 결과로 제시된, 공항별 개선 및 활성화 방안을 살펴보면, 포항공항은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2016)에서 203565만명 정도의 수요가 예측되었으나, KTX노선 개통 등으로 수요가 정체되고 있으며, 고질적인 문제점인 결항률 개선을 위해 항행안전시설을 상향(비정밀계기 CAT-), 항공기 이.착륙시 시정확보를 위한 장애물 제거, 활주로 길이 연장 등의 개선방안이 제시되었다.

 

또한 공항마케팅 차원에서는 공항의 승객 유인효과를 고려하여 공항이 위치한 도시와 연계 가능한 인근도시나 유명 관광지 지역명을 병기 사용하는 공항명칭 변경 방안이 제시 되었다.

 

울릉공항은 국내 최초 도서지역 소형공항으로, 개항시 기존 해운-항공 전환수요 뿐만 아니라 관광수요 신규발생이 예상되며, 관련 지역 관광산업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울릉공항은 연간 53만명 규모의 여객을 처리할 수 있는 터미널과 활주로(1,200×36m) 시설이 계획되어 있으며, 개항후 내국인 관광객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현재 활주로 연장으로도 극동 러시아, 일본, 중국 등 근거리 외국인 관광객 유치가 가능하나, 국제선 및 부정기 항공편 등의 활성화를 위해 활주로 길이 연장 가능성도 검토 하였으며, 내국인 면세점 도입, 도서지역 항공료 지원정책 등이 개선 방안으로 제시되었다.

 

울진비행장은 기후특성상 비행 가능일수가 상대적으로 많지 않아서 기존의 한국항공대학교 및 한국항공전문학교의 비행교육원 이외의 추가 교육기관 유치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이며, 기존 교육기관의 질적 고급화를 통한 교육생 확보가 현실적 대안으로 제시되었다.

 

또한, 예천공항의 재개항 가능성은 기존 여객터미널의 소유권이 국방부로 이관(2005) 되면서 군용시설로 리모델링 되어, 현재는 여객터미널의 역할을 담당할 수 없기에, 민항 재취항시 여객터미널 신설을 검토하여야 한다.

 

항공수요 측면에서도 타 교통수단의 발달, 장래 건설될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영향 등을 감안할 때, 승객 유인 경쟁력을 갖추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다만, 소형항공 운영에 따른 항공교육, 정비훈련 등 항공훈련센터 등이 현실적 대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종보고회에 참석한 강성조 경상북도 행정부지사는 다수의 공항시설을 보유한 지역의 특성을 살려, 산업과 공항의 연계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전략 수립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웃사촌 시범마을 청년농업인 스마트팜 교육생 모집

 

경상북도농업기술원에는 민선 7기 공약사업으로서 추진하는 이웃사촌 청년시범마을에 정착할 청년농업인 스마트팜 교육생을 모집한다. 신청자격은 농촌에 정착을 희망하는 만 18세부터 39세까지의 청년이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 공고일 기준(51) 의성지역에 주소를 두지 않아야 한다.

 

신청서 접수기간은 61일부터 12일까지이며 경상북도농업기술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e-메일(carliver@korea.kr)로 신청서를 송부하면 된다.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통해 총 30명을 선발할 계획이며 자세한 사항은 경상북도농업기술원 홈페이지(www.gba.go.kr) 교육정보-교육알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선발된 교육생은 사전교육, 창업실습훈련, 창업지원 3단계에 걸친 맞춤형 교육과 지원을 제공받는다. 먼저 입문단계인 사전교육6주간 진행되며 농업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농사꾼을 전문 농업인으로 탈바꿈 시킬 첫 단계로 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에서 진행된다.

 

교육과정에서는 딸기 재배, 최신농업기술 등 다양한 이론교육과 딸기 전문가의 품종특징, 육묘기술을 담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강좌를 교육생 눈높이에 맞춘 기술 교육을 실시한다.

 

두번째 단계인 창업실습훈련1년에서 2년간 진행되는데 의성에 지어질 첨단 스마트 온실에서 직접 작물을 재배하고 기기를 작동해보며 농작업을 손에 익히는 과정이다.

 

마지막 단계는 창업지원으로 초기 창업 기반 조성에 도움을 주기 위해 성적우수자에게 35천만원(보조 1.5, 융자 2)의 창업비용을 지원한다.

 

최기연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민선 7기 핵심사업으로 추진하는 만큼 도시 청년들이 농촌에서 희망을 찾고 가족과 함께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며 스마트팜에 도전하는 청년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경북에 청년들이 꾸준히 유입되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인터넷뉴스(dginews@emp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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