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2022-05-27 | 로그인 | 회원가입 | 후원하기 | 콘텐츠 | 사업영역 | 명예기자신청 | 광고문의
전     국
네트워크
dgi핫이슈
현장포커스
dgi동영상
대구시정
경북도정
지방의회
구군청
인사동정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법원검찰
경찰
공기업
지방청
대학
문화생활
의료건강
스포츠
짤막소식
dgi역사관
쇼핑정보
포토뉴스
칼럼
기업탐방
인물탐방
기자수첩
특집
자유게시판
기사올리기
설문조사
2022-01-12 오후 5:34:20 입력 뉴스 > 경북도정

[경북소식] 신도시에 ‘골든사이언스파크’ 조성 추진 외



경북도청 신도시에 골든사이언스파크조성 추진

 

경상북도가 고경력 과학기술 인력을 유치해 도청신도시를 지식타운화 하는 골든사이언스파크조성을 추진하며 경북 북부지방의 혁신성장거점 마련에 나섰다고 밝혔다.

 

 

 

베이비부머 세대의 정년퇴직에 따라 과학기술인들이 잇달아 현장을 떠나고 있으나 국가적으로 이들을 활용하는 체계는 부족하다. 경북도는 은퇴를 앞둔 최고 수준의 과학기술인들을 유치해서 추가 연구와 사업화 기회를 부여해 지역 발전을 도모하겠다는 전략이다.

 

 

 

사업이 추진될 도청신도시는 정주 환경이 뛰어나고 도청, 교육청, 경찰청 등 행정 기관들이 집적돼 있으며 인근에는 SK바이오사이언스, 동물세포실증지원센터, 국제백신연구소 분원,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등이 있는 경북바이오 산업단지가 위치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구상해 온 경북 골든사이언스파크1단계로 은퇴 과학기술인력을 연계해 국가 바이오 신산업 허브를 구축하고 2단계로 과학기술과 인문사회학을 융합한 글로벌 혁신 연구단지를 조성하는 대형 프로젝트이다.

 

DGIST, 포항공대 등 과학기술중심대학을 연계해 바이오혁신 공유대학과 융합 연구단지를 조성하고 바이오생명 기술이전 특화단지를 설치하는 등 신도시 연합캠퍼스 조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토대로 은퇴과학자 연구단지를 조성하고 국내외 바이오융합 협력 네트워크 및 글로벌 은퇴과학기술인 커뮤니티도 구축할 예정이다.

 

백신, 헴프 등 바이오산업이 태동하고 있는 경북 북부권에 연구기반을 만들고 지역 바이오산업에 투자한 SK 등 민간기업과 협력해 지속적 인재양성 및 공급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나아가 경북 북부지역의 역사적 강점을 바탕으로 국립 인문학 타운을 조성해 과학기술과 인문학의 융합이라는 메가트렌드를 실천하며 국가비전을 제시하는 등대 역할을 도모한다.

 

골든사이언스파크를 대선 지역공약 사업으로 제안한 경북도는 지난해 기본구상에 이어 올해 타당성 검토 및 종합계획 수립 연구를 수행하고 관련 국책기관 및 지역 연구기관, 대학, 기업의 전문가들과 추진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이 사업이 현실화된다면 학맥과 인맥을 가진 고급인력 유입으로 경북 북부권의 성장 기반을 마련함은 물론이고 인구감소 문제에 대해서도 새로운 대응전략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기본구상을 수행한 대구경북연구원은 향후 5년간 대학 및 정부출연연구소에서 1만 명 이상의 연구인력이 퇴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과학기술인들이 지역에서 새로운 인생 2막을 시작해 지역산업과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겠다라며, “특히 인문과 기술의 융합을 통해 AI, 기후변화, 인구문제 등 대한민국이 직면한 위기에서 길을 제시하는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경북도, 독립운동가 문집 국역본 발간

 

경상북도와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관장 정진영)은 독립운동가 동산(東山) 류인식(柳寅植, 1865~1928)과 지산(止山) 이기찬(李起璨, 1853~1908)의 문집을 국역해 국역 동산문고(東山文稿)’국역 지산유고(止山遺稿)’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경북독립운동기념관은 2008년부터 한문 등으로 작성 된 독립운동가 관련 자료를 일반인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국역해 발간하고 있다. ‘국역 석주유고를 시작으로 국역 백하일기’, ‘국역 경북지역 의병자료등과 이번에 발간한 국역 동산문고’, ‘국역 지산유고까지 지금까지 총 10권의 자료총서를 발간했다.

 

동산(東山) 류인식은 경북 안동 출신으로 한말 의병항쟁을 시작으로 1900년대 협동학교 설립을 통한 애국계몽운동, 1911년 만주망명과 1920년대 신간회 안동지회장 등 한말-일제강점기 나라를 지키고 되찾기 위해 끊임없이 독립운동을 했다.

 

국역 동산문고는 류인식의 삶과 사상 및 독립운동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로 시()()제문(祭文)뇌문(誄文)묘지명(墓誌銘)유사(遺事)잡저(雜著)부록(附錄)()후기(後記) 등 총 430면으로 구성돼 있다.

 

여기에는 학생들에게 구국의 희망을 가지길 기원하는 내용의 시()협동교음시제군(協東校吟示諸君)’, 일본 제국주의 아래에서 고난의 삶을 살던 민족에게 우국과 광복에 대한 염원을 표현하는차야한십절(此夜寒十絶)’이 수록돼 있다.

 

류인식의 혁신사상과 학문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인 잡저(雜著)에는 망국의 이유에 대해 조목별로 열거하고 개혁을 촉구하는 글인태식록(太息錄)’과 상고시대부터 1910년 경술국치까지 우리나라와 일본의 역사를 비교하며 그 관계를 고찰한 글인 조선여일본관계(朝鮮與日本關係)’등이 실려 있다.

 

한편, 경북 청송에서 태어난 지산(止山) 이기찬은 상주에서 학문에 매진하다 1896년 김천에서 창의한 김산의진의 대장으로 의병항쟁을 이끌었다. 18963월부터 5월 중순까지 경북 김천과 충북 영동 일대에서 여러 차례 전투를 전개했고, 김산의진 해산 이후 충북 청주에서 후학 양성에 힘쓰다 1908년 세상을 떠났다.

 

국역 지산유고는 이기찬의 시문집으로 선고先稿가장家狀의 국역본과 영인본이 총 456면으로 구성돼 있으며, 선고는 시()()일기(日記)잡저(雜著)제문(祭文)부록(附錄)으로 총 5, 가장은 이기찬 연보와 가장으로 이뤄져 있다.

 

그 중에는 의진을 이끌고 추풍령을 지나면서 임금의 은혜에 보답해 원수를 갚자는 내용의 시()솔의려 과추풍령(率義旅 過秋風嶺)’과 의병항쟁의 활동이 담긴 3권 일기(日記) 등이 실려 있고, 연보와 가장은 이기찬의 일생을 정리한 것으로 의병장 이기찬 연구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박세은 경북도 사회복지과장은 앞으로도 지역의 독립운동에 관한 연구와 경북 독립운동의 가치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정진영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장은독립운동 관련 자료 국역발간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독립운동사를 더 쉽게 알릴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을 하겠다라고 했다.

 

경북도, 주력산업 및 디자인 분야에 청년 468명 채용 지원

 

경상북도는 12일부터 주력 산업분야 중소기업의 청년 채용을 지원하는 주력산업분야 청년일자리지원 사업과 중소기업에 청년 디자이너 채용을 지원하는 중소기업 디자인분야 청년일자리지원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먼저, 주력산업분야 청년일자리지원사업은 지능형디지털기기, 첨단신소재부품가공, 친환경융합섬유소재, 라이프케어뷰티 관련 기업이 공고일 이후 청년을 채용하고 사업 신청하면 평가 후 지원기업으로 선정하게 된다.

 

이 사업은 경북지역 21개 시군에 총 418명을 선발한다. 또 중소기업 디자인분야 청년일자리지원 사업은 제품디자인, 시각디자인 등의 업무를 수행할 청년디자이너가 필요한 중소기업이 사업 신청 후 평가를 거쳐 지원기업으로 선정된다.

 

향후 대학교와 연계한 채용박람회를 통해 청년을 매칭·선정하게 된다. 이 사업은 17개 시군에 총 50명을 선발한다. 이번 두 사업은 청년채용 방식이 달라 사업신청에 주의가 요구된다.

 

참여기업 모집 공고문은 경상북도경제진흥원 홈페이지(www.gepa.kr)에 게시돼 있으며, 사업 신청기간은 내달 18일까지이다.

 

두 사업의 지원혜택은 동일하지만, 기업에는 4대 보험 등을 제외한 실제 지급된 인건비의 90%(최대 180만원/), 청년에게는 매월 10만원의 정착지원금을 2년간 지원한다. 또 청년이 2년 만근할 경우 총 1000만원(분기별 250만원 1년간 지급)의 인센티브가 향후 청년에게 주어진다.

 

이영석 경북도 일자리경제실장은 경북의 미래 먹거리인, 주력산업분야와 디자인분야의 성장을 위해서 관련기업에 청년채용을 지원한다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과 지역의 미래산업 육성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모두 달성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대구인터넷뉴스(dginews@empal.com)




       

  의견보기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의견쓰기
작 성 자 비밀번호
스팸방지  
※ 빨간 상자 안에 있는 문자(영문 대소문자 구분)를 입력하세요!
의견쓰기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1. 제28회 세계가스총회 ..

2. [경북소식] 안동 산불..

3. 글로벌 가스산업 올림픽..

4. ‘서대구역 개통 축하 ..

5. 동구청, 수요 ‘야간 ..

6. [달서구소식] ‘금융.보..

7. 대구시, ‘정밀기계가..

8. 비슬산 참꽃 군락지 환..

9. [경북소식] 나이지리아..

10. 대구시, 불법 튜닝 등 ..

5일간 잊지 못할 추억, 아듀 대구!
대구세계가스총회에서 나온 10대 메시지!
혁신과 기술, 미래를 위한 종합적 설계!
[경북소식] 각계 전문가들과 지진 피해 대비 나서! 외
아시아의 가스산업, 탄소중립 or 위협인가?
대구시 시민 환경보건서비스 제공 기틀 마련
하반기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사업 대상지 선정
대구시의회, '정책발굴' 현장 속으로!
대구소방, 일반인 응급처치 경연대회 개최
대구농업기술센터, 아열대과수 재배교육 실시
대구시설공단 테크노폴리스로 터널 합동 소방훈련
똑똑한 합성 의약품 생산 기기 공동 개발
서구, 우수기 대비 지하차도 준설작업 실시
수성구, ‘행복한 우리집! 도담도담 서비스’사업
권영진 대구시장, ‘서대구역 개통 축하 음악회’ 참석
대구 세계가스총회, 5일간의 대장정!
국제가스연맹(IGU) 임원, 대구 오페라 어메이징!
글로벌 네트워킹의 장으로 화려한 변신!
[경북소식] 미래모빌리티 튜닝산업 전환거점 마련 외
혁신성장 ‘대구시 사회적경제위원회’ 출범!
대학생 금연서포터즈 청년 중심 금연문화 조성
‘공사장생활폐기물 개선방안’ 열띤 토론회 열려!
‘자치경찰이 묻고, 프로파일러가 답하다’
대구본부세관, 공익관세사 운영 수출지원 강화
김밥, 햄버거 다소비 배달식품 식중독균 ‘안전’
대구시설공단, 제15회 고객만족 경진대회 개최
대구소방, 현장 실습으로 제연설비 점검 능력 UP!
수성구–한전 동대구지사, 탄소중립 함께해요!
다같이 놀자, 환경과 함께하는 어린이!
서구, 선제적 행정서비스 제공
동구청, 지역대학생 ‘공공기관 탐방 프로그램’ 실시
김문오 달성군수, ‘2022년 (재)달성장학재단 장학..
‘이수페타시스’ 838억원 대규모 투자!
대구 산업구조혁신 주도할 신규 스타기업 모집
글로벌 기업과 나란히, 위풍당당 토종 중소기업!
[경북소식] 농식품, 중화권 시장 마케팅 가속도! 외
방문객 발길을 끌기 위한 각양각색의 전시관!
지역건설산업 설계VE 활성화 컨퍼런스 열린다!
청년 구직자 ‘희망옷장’ 면접정장 고민 끝!
달서구 관광두레!’신규 주민사업체 모집
  총방문자수 : 283,906,286
  오늘 방문자수: 35,479
대구인터넷뉴스 | 대구광역시 수성구 청수로 8 (중동) 2F | 제보광고문의 053) 764-9300 | 팩스 053) 764-9304
회사소개 | 후원안내 | 개인정보보호정책 | 인터넷신문 등록일 2006.11.10 | 등록번호 대구 아00008호
발행인,편집인 전용진 | 청소년보호책임자 전용진
Copyright by dginews.co.kr All rights reserved. email: dginews@empal.com